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일본, 미국을 등에 엎고 자위대 활동 전세계로 확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5.04.28일 07:58
방미 계기 美日 방위협력지침 개정… 자위대 미군 지원범위 전세계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AFP=뉴스1

일본이 결국 미국과의 군사협력을 등에 엎고 전세계에서 군사활동을 할 수 있는 국가로 전환됐다.

현재 일본 주변에만 국한됐던 일본 자위대의 활동범위의 제약이 사라지며, 한반도 지역도 자위대의 직간접적 영향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일본은 2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존 케리 미 국무부 장관, 애슈턴 카터 국방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나카타니 겐 방위상이 참석한 가운데 양국 간 외교·국방장관 연석회의(2+2)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양국 간 방위협력지침(이하 가이드라인) 개정에 합의했다.

미일 간 기존 가이드라인이 제정된 1978년 이후 37년만의 개정이다.

이날 발표된 미일 간 새 가이드라인에서 미일 양국은 협력의 지리적 범위를 일본 주변지역에서 아시아·태평양 및 세계적 차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1997년 수정을 거친 현재의 가이드라인은 Δ평상시 Δ일본이 위험해질 수 있는 주변사태 Δ일본 유사시 등 3개의 경우로 미군과 자위대의 협력을 규정했다.

일본의 자위대 활동 범위를 전수방위(오로지 방어를 위한 무력행사)권 행사에서만 가능하도록 해서 지리적 범위를 일본 주변으로 묶어둔 것이다.

새 가이드라인에서 양국은 일본의 평화와 안전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사태를 지리적으로 규정할 수 없다는 점을 밝히고 구체적 상황 별로 한미 간 군사협력이 가능하다는 점을 명확히했다.

미일 간 협력, 즉 미국과의 연합이라는 전제조건이 달려있기는 하지만, 미군의 영향력이 전세계에 미친다는 점에서 사실상 일본 자위대의 전세계 진출이 가능해진 것이다.

새 가이드라인에서는 양국 간 협력의 범위를 전세계로 확대하며 사실상 세계대전을 일으킨 일본을 전범국 족쇄에서 풀어준 것으로 평가된다.

이를테면 미군이 참전하는 전쟁에 일본도 미군과의 협력 차원에서 자위대가 개입할 수 있다는 뜻이다.

양국은 또 집단 자위권 뿐 아니라 대규모 재해, 사이버 및 우주 영역까지 안보협력의 범위를 확장키로 하며 사실상 모든 안보차원의 미일동맹체제를 구축했다.

일본 자위대의 지리적 활동 제한이 사라지며, 한국도 당장 자위대의 영향권에 들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유사시 미군의 참전에 따라 일본 자위대의 자동 개입 논리가 성립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같은 가능성을 우려해 최근까지 미일 양국에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 등 군사활동이 우리 국익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한국 정부의 사전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계속해서 전달해 왔다.

미일 양국은 한국의 이같은 측면을 의식해 이번 가이드라인에 "제3국의 주권에 대한 완전한 존중(Full respect)"이라는 표현을 담았다.

다만 "완전한 존중"이라는 표현이 한반도 유사시와 같은 비상사태에서 어떤 식으로 적용될지에 대해서는 한미일 간 구체적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과거사 문제에서 일본은 여전히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 일본 현 정권의 이같은 태도가 지속될 경우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와 관련한 국내의 우려는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이번 가이드라인은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될 수 밖에 없는 '도서방위' 규정도 포함됐다.

중일 간 분쟁지역인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열도)에서 무력충돌 발생시 미군의 개입을 열어놓기 위해 일본의 섬이 공격받았을 때 자위대가 적을 공격하고 미군이 이를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댜오위다오 열도를 둔 중일 간 분쟁이 미일과 중국 간 분쟁으로 확대되는 것으로 중국의 큰 반발이 예상된다.

이번 가이드라인으로 일본은 전쟁할 수 없는 나라에서 보통국가로서 필요시 전쟁도 할 수 있는 나라가 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는 미국의 군사력이 미치는 곳에 일본도 함께할 수 있다는 뜻이다. 동북아 지역의 과거사 문제로 일본과 갈등을 빚고 있는 한국 입장에서는 한미일 안보협력과 과거사 문제 사이의 딜레마도 심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아베 총리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정상회담을 통해 새 가이드라인을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1%
10대 0%
20대 19%
30대 38%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9%
10대 0%
20대 6%
30대 1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1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이 좇같은 개색키들이..
야터우항에 못 들갓다구 발광하는 꼬라지 좀 보소,,영원 외목내 죽여버려야지 개새키들이
답글 (0)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