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야외 극한 도전자; “대지의 타향인”― 리근호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2.10.29일 10:48
인물이름 : 리근호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8)

― “중국오토바이려행 1인자” 를 적다

출중한 사람은 늘 평범하게 보인다. 그들은 항상 평범한 사람들사이에서 극도로 평범하게 살면서 출중하다는 성분을 “극력” 감추고있는상싶다. 그러기에 우리는 늘 그들을 자신와 같은 보잘것 없는 일개인으로 착각하게 되며 일상에서 스쳐버린다. 다시금 그들은 평범한 존재로 “전락”되어 평범치 않는 일을 구상하고 실천하면서 우리들에게 착각을 선사하고 자신의 평범하지 않는 위업을 이어가고있다.


어느 하루, 그들을 평범하지 않은것으로 받으들일 때 우리와 너무 멀리 떨어져있는것 같다는 느낌이 스스로 찾아온다. 한순간에 우리가 미소한 존재로 되여버리기때문이다.


리근호에게는 “제1”칭호가 허다히 붙어다닌다. “철기 서하객”로 불리우는 그는 홀로 오토바이를 타고 중국의 큰 강, 중국륙해변경을 한바퀴 돈 중국제1인이다.


어느 하루, 오랜만에 작가들모임에 참석하게 되였고 몸이 불편하여 중도퇴장한다는것이 생각외의 일로 남게 되여 식사까지 하게 되였다. 우리 식탁은 조선족작가들로 웅성거렸고 인사를 하다보니 한족도 1명 있었다. 리근호였다. 짤막한 자아소개에서 직업적인 모종 느낌이 찾아왔고 이튿날 다시 약속을잡게 되였다.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대단한 인물이였다. 8년 시간을 투자하면서 홀로 오토바이를 타고 중국륙해변경선을 따라 한바퀴 돌았다. 신강에 두번 갔고 서장은 세번, 청장고원을 네번 올랐다. 라싸 역시 네번 갔었다. 그는 향항과 대만을 포함한 중국 34개 성급 행정구역, 1700여개 현시를 누비였으며 중국의 가장 대표적인 23개 큰 하류와 허다한 호박을 다녀왔다. 려행 총길이는 8만킬로메터에 달한다.


“무언가 남들이 못한 일, 극소수 사람들도 하기 어려워하는 일을 하고싶었다. 평소에 낚시를 즐기니 그쪽으로 생각을 많이 했다. 중국의 유명하천을 찾아 낚시를 하기로 결심했다. 려행도 하고 글도 쓰며 운동도 되고 환경홍보도 할수 있어 여러가지로 좋을것 같았다.”


경제적, 물질적, 인적 후원이 없는 상황에서 리근호의 극한도전은 이렇게 시작되였다.


2004년 7월, 홀몸으로 훈춘시 “동북범보호구역”에 깊숙이 들어서서 모험의 첫 려행을 완수했다. 8월에는 천리두만강 순례를 마쳤고 이듬해인 2005년 7월에는 33일에 거쳐 “압록강-송화강 환보 관광낚시만리행”을 끝마쳤다.


2006년 7월에는 47일에 거쳐 “흑룡강-우수리강 환보관광낚시 만리행”을 마쳤다.


2007년부터 리근호의 철기는 동북3성을 벗어나 황하 입해구, 장강발원지 퉈퉈하, 상해에 이르렀으며 그곳에서 바다를 따라 연길로 돌아왔다. 131일 걸렸다.


2008년에는 서남지역으로 향했다. 21개 성(시), 자치구를 경유, 182일간에 3만 7300킬로메터 달렸다. 연길에서 출발하여 아라사 등 4대 사막을 가로질렀고 천산을 지나 세계 해발 최고높이 도로   계산다반(界山 坂)을 넘어 야르장프(雅 藏布)대협곡을 지나 어얼치쓰허, 타리무허, 주강 등 7개 강 려행을 마쳤다.


2009년 5월에는 174일에 거쳐 건국60주년 중국륙해변강려행을 시작, 80%이상을 로숙하였다. 륙지변계선을 따라 료녕, 길림, 흑룡강, 내몽골, 감숙, 신강, 서장, 운남을 거쳐 9월초 광서 동흥시에 도착, 다시 만리해안선을 따랐다. 해남, 광동, 복건, 절강, 상해, 강소, 산동, 하북, 천진과 향항, 오문, 대만을 경유, 최대한 변경선 가까이를 따라 행진하였고 변강에 위치한 모든 현성을 경유하였고 연해지역 모든 섬(현)에 올랐다.


2010년에는 료하, 회하 순회를 마쳤고 2011년 7월에는 장강북안 6대 하천려행을 마쳤다.


극한에 대한 도전은 극심했다. 투루판 30리 바람구역에서 12급 바람에 눌려 도로에서 일어서지도 못한 일, 8시간 물 한모금 마시지 못했던 날, 멍하니 태양만을 바라볼뿐 참조물을 잃었던 일, 산사태와 진흙과 모래와 돌 등이 섞인 물사태를 목격한 일, 인간은 더없이 나약했고 보잘것게 생각되었다. 하지만 초인간적인 의력은 모든 것을 이겨냈다.


8년동안 리근호는 30만자에 달하는 려행기를 썼고 수만장의 사진을 찍었으며 수차 죽음의 변두리에서 기여나왔다.


“려행자는 관광객과 엄연히 구별된다. 려행자는 리상이 있고 목표가 있다.


나는 로숙을 위주로 하는데 이는 일반인과 차별화되는 신체조건과 적응성, 분석력과 판단력이 있어야 한다. 날씨와 이외의 사고에 대비해야 하기때문이다.”


자신의 려행에서 가장 큰 수확으로 리근호는 마음의 수련을 꼽았다. 조국의 강과 산, 소박한 민심과 선량한 백성, 편견과 오만, 협애적인 사유는 자연의 품속에서 점점 쇠퇴해지고 마음은 맑아지고 성격이 호방해지며 열정적이고 우호적이며 참신함으로 변하는것이다.


“애국은 정감이라고 레닌이 말씀했지만 ‘감’은 오직 자신이 스스로 감수하고 감동받을 때만이 생기는것이다.”리근호는 이러한 “감”을 수십만 킬로메터를 달려온 8년의 세월속에서 몸으로 느끼고 심장으로 키워왔다.


단순한 중국륙해변경관광이 아닌, 환경보호지원자로, 연변의 홍보대사로 리근호는 새로운 꿈을 실천하고있다.


“홀로 철기를 타고 중국 500킬로메터이상의 모든 강을 다녀오며 세계 10대 하류에 발자국을 남기겠다.”


리근호의 새로운“중국제일” 만들기는 진행중에 있으며 이는“세계제일”로 이어지고있다.


극한에 도전하는 자호감, “서하객식 인물”로 남는것이 그의 바램이다.

본지기자 륙삼



략력


훈춘시 출생(1960)

연변주위 선전부 간부처 부처장

연변주문화국 당위판공실 주임

연변문화예술연구센터 2급 씨나리오작가

국내외 간행물에 180여편 작품발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5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이영하가 선우은숙과 이혼 후 18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단 한번도 '재혼'을 생각해 본 적 없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3일 방송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4인용 식탁'에서는 배우 이영하가 출연했다. 그는 이날 방송을 통해 배우 이필모와 최대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1천만명 돌파…한국영화 시리즈 첫 '트리플 천만'

'범죄도시 4' 1천만명 돌파…한국영화 시리즈 첫 '트리플 천만'

배우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15일 천만 영화의 반열에 올랐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4편까지 나온 '범죄도시' 시리즈는 한국 영화 시리즈 최초로 '트리플 천만'을 달성했다.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범죄도시 4'는 이날 오전 누적

"약물 의존성 인정한다" 유아인, '재발 가능성 있어' 치료 전념 근황 공개

"약물 의존성 인정한다" 유아인, '재발 가능성 있어' 치료 전념 근황 공개

사진=나남뉴스 배우 유아인의 마약 투약 혐의에 관한 5번째 공판에서 근황 및 치료 상황 등이 알려져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에서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향정) 혐의로 배우 유아인에 대한 5번째 공판이 진행됐다. 이날 공판에는

[창업붐4]날로 변모하는 고향서 뭔가 할 수 있는 지금이 행복

[창업붐4]날로 변모하는 고향서 뭔가 할 수 있는 지금이 행복

이국생활 접고 화룡에 정착한 김희붕 사장 ‘숯불닭갈비집’ 김희붕 사장. 얼마전 오랜 이국생활을 접고 고향으로 돌아와 귀향창업을 결심한 김희붕, 홍지은 부부를 만나 이제 막 창업의 길에 올라 ‘숯불닭갈비집’을 운영하게 된 따끈따끈한 신장 개업 이야기를 들을 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