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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싸고 질낮은 놀이공원 식음료값…점심 1만원은 기본

[기타] | 발행시간: 2013.08.18일 05:00

음식 못갖고 들어가게 해 울며겨자먹기로 맛없는 메뉴 사먹어

"대형 놀이공원들 독과점 지위이용 소비자 불만에도 꿈쩍안해"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주말이나 휴가철이면 하루에만 3만~4만명이 몰리는 테마파크의 불만 1순위는 단연 가격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연간 입장객이 많은 3개 테마파크(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5점 만점에 2.64로 가장 낮았다.

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인 '스마트컨슈머'의 소비자 톡톡 게시판을 봐도 식음료의 가격과 질에 대한 원성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놀이공원 내 음식은 '가격 비싸고 질이 떨어진다'는 한줄 평이 대명사처럼 굳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주요 테마파크 식당가 메뉴 1만원이 기본

국내 주요 테마파크인 삼성에버랜드와 잠실롯데월드의 식당가에서 판매하는 메뉴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1만원을 넘었다. 에버랜드는 쇠고기국밥과 제육김치덮밥 등이 8000원 전후로 그나마 저렴했고 롯데월드는 설렁탕과 비빔밥, 육개장 등 한식과 냉면, 우동, 자장면 등 면류가 7000~8000원 대로 상대적으로 쌌다.

치킨은 한 마리에 2만원에 육박했고 조리식품이 아닌 물과 맥주, 콜라 등 음료제품은 최대 2배 정도 비쌌다.

16일 무더위를 피해 실내 롯데월드를 찾은 시민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시중가보다 2000원 이상 비싼 음식을 사먹었다. 대부분은 간편하고 빨리 먹을 수 있는 우동이나 돈가스, 자장면을 주문했다.

대학생 오레나(24·여)씨는 "집에서 음식을 싸오고 싶어도 무겁고 귀찮아서 그냥 사먹는 경우가 많다"며 "비싸다고는 생각하지만 일단 이 곳에 들어오면 다시 나갈 수 없으니까 어쩔 수 없이 먹는다"고 성토했다.

군인인 김득권(25)씨는 "치킨과 소시지 등을 파는 음식점의 가격이 너무 비쌌다. 만 원이 넘으면 재료가 국내산이든지 해야 하는데 호주산 등 수입산 고기였다"며 "맛과 질도 그다지 좋지 않은데 가격이 터무니없다. 공정 가격이 아닌 것 같다"고 혀를 찼다.

식당 직원들은 어쩔 수 없다는 반응이다. 수수료와 자릿세 등이 상당한 탓에 시중보다는 비싸게 받을 수밖에 없다는 하소연이다.

한 외주업체 관계자는 "아무래도 여기 식당들이 시중 가격보다 비싼 이유는 매출의 일정부분을 수수료로 내야 하기 때문"이라며 "지금 책정한 가격이 비싸다고 보지 않는다"고 했다

◇입장료 할인해주고 음식 값으로 충당하나?

에버랜드와 롯데월드의 자유이용권은 8월 현재 성인 기준으로 4만4000원이다. 하지만 제휴카드 할인이 넘치다보니 '제 값'을 주고 자유이용권을 구입하면 바보라는 소리도 나온다. 50% 할인은 상시 대기중이며 심지어 1만원의 행복 이벤트도 잦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90% 이상은 제휴카드로 할인 혜택을 본다.

시민들이 식음료 가격에 비해 자유이용권 등 입장료의 가격 거품이 낮다고 보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같은 할인 이벤트가 업계의 전형적인 상술이라고 지적한다. 불필요한 카드 소비를 촉진해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과소비를 부추긴다는 설명이다. 또 값을 다 지불하지 않고 입장했다는 인상을 줘 식음료와 기념품 값이 비싸도 기꺼이 내는 경향이 커지는 등 가격 효용성이 떨어진다고 말한다.

건국대 김시월 교수는 "자유이용권 값을 아예 반으로 내리지 않고 기업들끼리의 협약으로 제휴카드의 소비를 촉진하고 있어 기업 간의 밀착 내지는 뭔가 관계가 있는 것 같은 이미지가 풍긴다"며 "카드사 제휴는 놀이공원 수익을 카드사와 나누고 마케팅 비용의 남발로 이어져 정작 중요한 시설개보수는 뒤로 밀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짚었다.

이어 "에버랜드 캐리비안 베이같은 경우 개인 음식은 못 가져가 울며 겨자 먹기로 공원 안에 있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며 "입장료는 디스카운트를 해 주지만 그 몫으로 음식 값이나 간식 값을 충당하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놀이기구와 이벤트 등 즐길 거리가 나아지고 있다는 인상은 없는데 가격은 계속 오르는 측면이 있다"며 "놀이공원이 시설투자보다는 식음료와 기념품 등을 비싸게 팔아 손쉽게 수입을 올리려는 얄팍한 수를 쓰는 것 같다. 주객이 전도된 상황으로 놀이시설로 승부를 봐야 하는 공원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시민사회 '독과점이 낳은 갑의 횡포'

시민사회는 사실상 2~3개의 테마파크가 관련 업계를 지배한 독과점 지위가 가격과 서비스 경쟁이 필요 없는 구조를 낳았다고 비판한다.

참여연대 안진걸 민생희망팀장은 "놀이공원은 입장객이 많아 박리다매가 가능한데도 사실상 독과점 상태기 때문에 가격·서비스의 경쟁이 없어 불필요하게 비싼 가격을 책정하는 갑의 횡포를 부릴 수 있다"며 "가격 담합이나 폭리가 있는지 공정위나 정부 차원에서 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하남시의 물놀이 공원과 서울시의 어린이 대공원처럼 정부나 지자체가 공공 어린이 시설을 많이 만들어서 서민들이 안전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공정한 경쟁을 위해, 소비자들의 선택폭이 넓어질 수 있도록 더 많은 놀이공간이 생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소비생활연구원 이혜영 기획실장은 "할인 제도 다 빼고 가격 자체의 거품을 없애는 것이 소비자들이나 시장질서 차원에서는 올바른 행동이지만 기업들 간의 끈끈한 협조 체계로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다"며 "사회적으로 공론화 돼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놀이공원 내 식당가의 경우 대부분 소비자가 음식을 싸오지 않고 밖에 나갈 수 없다는 점을 악용해 '공원에서는 가격을 높이 책정해도 된다'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수요와 공급에 따라 적절한 가격을 산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kje1321@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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