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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용어 교과서마다 오락가락…편견도 부추겨

[기타] | 발행시간: 2012.05.19일 05:00

【서울=뉴시스】안호균 기자 = 20일은 세계인의 날이다. 정부는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사회 환경을 만들기 위해 2007년 이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이주민 인구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정부는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과 다문화가족지원법을 제정하는 등 정책 차원에서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교육과학기술부도 2007년 7차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부터 학교 교과서에 다문화 관련 내용을 담아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교과서에 포함된 다문화 사회와 관련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거나 교과서의 내용이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을 조장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교과서 다문화 관련 개념 오락가락…"학생들 혼란 느낄 수도"

설규주 경인교대 교수는 11일 발표한 논문 '초중고 사회 교과서의 다문화 관련 내용 분석'에서 17개 초중고 사회 교과서에 포함된 다문화 관련 내용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논문에 따르면 17개 교과서는 모두 '다문화 가정' 또는 '다문화 가족'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고 있었지만 다문화 가족(가정)에 대한 정의가 등장한 교과서는 2개에 불과했다.

설 교수는 "일상적으로 많이 쓰이는 용어이기 때문에 이미 그 의미를 알고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다"며 "그러나 이 용어에 대한 오개념이 생길 경우 관련 개념에 대한 오개념으로 파급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용어의 정의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각 교과서에서 사용된 다문화 관련 용어에도 일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이민자와 한국 국민으로 이뤄진 가족에 대한 표현은 다문화 가족, 다문화 가정, 국제결혼 가족 등으로 사용됐다.

국제결혼 관련 용어의 경우 결혼 이민자, 결혼 이주민, 국제결혼 이주자, 결혼 이주 여성, 국제결혼 가정 여성, 국제결혼 이주 여성 등의 용어가 난립했다.

노동자 관련 용어에서는 외국인 근로자, 외국인 노동자, 외국인 이주노동자, 이주 근로자, 이주 노동자 등의 용어가 혼용되고 있었다.

또 결혼 이민자, 결혼 이주민, 국제결혼 이주자나 외국인 근로자, 외국인 노동자, 이주 노동자 등 여러 용어를 한 교과서에 함께 사용한 경우도 있었다.

설 교수는 "적어도 동일 교과서에서는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학습자가 작은 혼란이라도 겪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교과서들은 유입된 사람과 원래 있던 사람을 '이민자와 외국인', '외국인과 내국인', '이주민과 한국인' 등의 표현으로 구분했지만 두 집단을 명확히 구분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었다.

이주자에는 한국 국적을 얻은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어 이주민과 한국인, 이민자와 한국인 같은 구분은 적절치 않고 외국인에는 이주의 의미가 담겨있지 않다.

◇다문화 묘사-차별해결 방법 제시도 미흡

다문화 관련 구성원에 대한 부정적 인상을 담고 있는 표현도 상당수 발견됐다. "부모가 불법 체류자여서", "이주 노동자들은 아직 우리나라 말과 법을 잘 모르니까", "저소득층이 많은 다문화 가정의 경우", "혼혈아라고 학교에서 놀림을 당한 날은" 등이었다.

설 교수는 "이런 표현들은 이주민들이 겪고 있는 차별이 부당하며 이주민에 대해 갖고 있는 부정적 편견을 해소해야 한다는 당위를 내세우는 과정에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이주자와 그 자녀에 대한 일종의 부정적 낙인을 찍는 효과도 일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꼬집었다.

다문화적 현실 묘사에 활용된 자료는 외국인, 다문화 가족, 국제 결혼 등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외국인 노동자와 북한 이탈 주민에 대한 것은 상대적으로 적어 현실과 다소 차이가 있었다.

차별 해소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은 포괄적이고 추상적이었다. 대체로 차별 문제의 직접적 해결보다는 그것이 옳지 않다는 점이 더 많이 부각됐다. 해결책 역시 '모두 인간'이라는 추상적 진술이나 소수자에 대한 정서적 접근이 강조됐다.

설 교수는 "교과서는 현실이 반영된 곳이기도 하지만 현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견인하는 수단이기도 하다"며 "우리 사회의 변화에 의해 결정되는 종속 변수로만 머물러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체제의 초중고 사회교과서에서는 보다 진전된 접근 태도와 형식, 내용을 갖춘 다문화 관련 단원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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