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단 메로웨 댐
2009년 3월 3일,중국 기업이 도급한 해외 최대 수력발전소 프로젝트인 수단 메로웨(Merowe) 댐이 완공돼 수단 전력망에 발전을 시작했다. 메로웨 수력발전소의 총 설비용량은 125만kW, 댐 전체길이는 9.8km이다. 수단의 ‘싼샤공정(三峽工程)’으로 불리는 메로웨 댐은 수단의 경제와 사회 발전에 중대한 전략적 의미를 지닌다.
베트남 하노이 도시철도 프로젝트
베트남 첫 도시철도인 Cat Linh-Ha Dong선 구간 도시철도는 2011년 10월 착공에 들어갔으며 총 길이는 13km이다. 중톄6국(中鐵六局)이 프로젝트 총도급을 맡았고, 관련 공정설계, 제조, 물품 공급과 서비스 등은 모두 중국 기술과 중국 표준을 채택했다.
에콰도르 미나스 수력발전소
중국수리수전제8공정국유한공사(中國水利水電第八工程局有限公司)가 도급한 에콰도르 미나스 수력발전소 프로젝트는 2012년 3월 31일 정식 착공했으며 2017년 12월 가동에 들어가 발전을 할 예정이다.
알제리 남북고속도로
중국건축주식회사 알제리 지사가 건설한 남북고속도로 CHIFFA 프로젝트는 2012년 착공했으며, 전체 도로는 시공 난도가 가장 높은 구간이다. 터널 4.8km를 포함해 총 길이는 53km이며, 교량은 40개가 있다.
말레이시아 바쿤 수력발전소
바쿤(BAKUN) 수력발전소는 지금까지 말레이시아 최대의 수력발전소 프로젝트로 ‘동남아의 싼샤공정(三峽工程)’으로 불린다. 발전소 주체 토건공정은 시노하이드로그룹(Sinohydro Group·中國水利水電建設股份有限公司)과 말레이시아 현지 업체로 구성된 말레이시아-중국이 합작투자해 도급했다. 공사는 2003년 5월에 건설을 시작해 2010년말 준공 교부했고, 2012년 10월 완공 검수증명서를 받았다.
알제 오페라극장
알제 오페라극장 프로젝트는 베이징도시건설그룹(Beijing Urban Construction Group·北京城建集團)이 도급했다. 알제에서 가장 훌륭한 조건을 갖춘 공연장 중 하나인 알제 오페라극장은 부지면적 4헥타르, 건축면적 1.8만제곱미터, 대형 1급 극장에 속하며 14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알제 공항 신청사
중국건축공정총공사(CSCEC·中國建築工程總公司)가 알제리 지사가 도급한 알제 공항 신청사 프로젝트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알제 공항 신청사 프로젝트는 2014년말 착공했고, 2018년 완공할 예정이다. 신청사는 연간 여객 물동량 연인원 1000만 명으로 설계되었으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A급 표준을 갖추어 건설 후 북아프리카 지역의 항공허브가 될 전망이다.
브루나이 템부롱 대교 건설
브루나이 템부롱(Temburong) 대교는 전체 길이가 약 30km이다. 그중 중국건축공정총공사가 낙찰한 CC4 구간은 11.8km이다. 대교는 말레이시아 사라왁 주 림방(Limbang) 지역에 의해 분리된 브루나이 무아라 지구와 템부롱 지구를 연결한다. 템부롱 대교의 건설은 두 지역 육로 간 직통을 실현해 브루나이 사회 및 경제 발전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네팔 Upper Modi A 수력발전소
Upper Modi A 수력발전소는 중국전력건설그룹(Power China·中國電建集團) 해외투자유한회사가 BOOT 모델을 채택, 투자해 개발한 것으로 2016년 9월 26일 첫 유닛이 계통연계형 발전을 실현했다. 2017년 1월 1일 본격적으로 상업운행에 들어갔다.
중국-라오스 철도
대외 교통이 불편하고 길이 좁은데다 숲이 우거져 있기 때문에 넓은 지역에 소수의 원주민만이 거주하는 라오스 루앙프라방 메콩강 반도 지역은 사람이 살지 않는 ‘무인구’로 불린다. 중국-라오스 철도를 새로 건설하기 위해 시공한 보도, 송전선로, 전신과 네트워크 통신은 현지 ‘무인구’의 면모를 탈바꿈시켰다.
케냐 몸바사-나이로비 철도
중국루차오(CRBC·中國路橋)가 건설한 몸바사-나이로비 철도가 5월 31일 개통되어 시운영에 들어갔다. 동아프리카 최대 항구 몸바사항과 수도 나이로비를 잇는 몸바사-나이로비 철도의 전체 길이는 약480km이며, 케냐 독립 이후 100년 만에 건설한 첫 철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