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손남원 기자] 연예인 주식평가액 1위, 자수성가 1세대 부자 톱10 등 요즘 잘 나가고 있는 YG의 양현석 대표 프로듀서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될까. 3대가 쓰기도 넘칠 부를 펑펑 쓰기에도 바쁠 것같지만 속사정은 일에 치여서 "잠 좀 푹 자고 싶다"는 하소연이다.
그럼에도 하루 24시간을 쪽잠으로 채우며 일에 매진하는 이유는 뭘까? "애정"이란다.
양 대표가 요즘 푹 빠져사는 일은 두 가지다. 자신이 프로그램 기회 아이디어부터 제공했던 SBS 인기 오디션 'K팝스타 시즌 2' 심사를 위해 매일 12시간씩 촬영 강행군이다. 또 하나는 늘 해왔던 소속 가수의 데뷔나 컴백을 진두지휘하는 작업이다.
오는 29일에는 'K팝스타' 출신의 YG 신인 이하이가 드디어 데뷔를 한다. 이하이는 'K팝스타'와 YG 패밀리라는 양대표의 애정 키워드 두 개를 동시에 갖춘 교집합이다. 잠을 줄이고, 꿈에도 나타난다는 금쪽같은 1남1녀 어린 남매 볼 시간을 아껴가며 일에 매진할 수밖에 없는 배경이 여기에 있다. 양 대표가 요즘 말하는 "애정"이란 바로 이하이다.
이하이에 대해 양 대표는 "정말 매력적이고 독특한 보이스를 가진 가수"라며 "저야말로 진정한 이하이 팬 가운데 한 사람"이라고 했다. 또 "이런 목소리를 갖게 된다는 건 하늘이 베푸는 은혜 아닐까 싶다"는 찬사를 보냈다.
그래서 이하이의 데뷔 작업에는 각별한 신경을 쏟고 있다. 그의 신곡 뮤직비디오에는 비뱅의 '블루' '몬스터'와 2NE1의 '론리'를 연출했던 한사민 감독을 투입했고, 제작비도 일반 뮤비의 2배 가까이 투입했다. 신인에게는 파격적인 대우다.
이것 뿐 아니다. 양 대표는 3년전 까지 YG 가수들의 모든 뮤비와 곡 편집을 도맡다가 업무량이 늘면서 이를 다른 PD들에게 작업을 넘겼다가 최근 싸이와 이하이의 뮤비 편집은 직접 담당했다. 그의 남다른 애정이 묻어나는 대목이다.
이하이의 이미지 변신과 새 앨범 프로모션에는 양 대표가 갖가지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데뷔곡 분위기나 이하이 음색을 예측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티저 영상 및 음악을 일체 공개하지 않는 신비주의도 양 대표가 택했다.
대부분의 가수들이 최대한 많은 미디어 노출을 통해 홍보 및 음원 판매에 주력하는 것과 달리 이하이는 오히려 이를 꽁꽁 숨겨서 데뷔곡의 작품성으로 진검 승부한다는 전략이다. 또 이하이의 타이틀곡 제목이 ‘1, 2, 3, 4’인 점에 착안, 지난 25일부터 4일에 걸쳐 달라진 상큼하고 시크해진 이하이의 티저 사진을 매일 한 장씩 공개하며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같은 모든 투자와 작업에는 'K팝스타' 심사 때부터 이하이의 고혹적인 음색에 흠뻑 빠졌던 양대표가 YG 소속으로 바뀐 이하이의 매력에 진정한 자부심을 느꼈기에 가능했고, 또 'K팝스타' 심사를 맡으며 "오디션 프로 출신 가수 가운데 진정한 스타가 나와야된다"는 시청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함이다. 그 약속의 실현여부는 바로 29일 결정된다. 개봉박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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