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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주''귀향' 관객의 힘, 꿈쩍 않던 극장을 움직이다

[기타] | 발행시간: 2016.02.24일 11:35

사진='동주', '귀향' 포스터

관객의 힘이 꿈쩍 않던 스크린을 움직였다. '동주'와 '귀향', 작지만 힘있는 두 영화에 보낸 관객들의 꾸준한 성원에 굳게 닫혔던 극장 문이 열리고야 말았다.

시인 윤동주를 주인공을 삼은 이준익 감독의 흑백영화 '동주'는 지난 23일 4만6578명의 관객을 모으며 박스오피스 4위를 차지했다. 1계단 순위가 상승한 데다, 소폭이지만 관객 수도 하루 전보다 늘었고 스크린 역시 확대됐다. 월요일보다 화요일 관객 수가 대개 크게 하락하는 것을 감안하면 더욱 의미있는 성과. 이른바 역주행의 시작이다.

배급을 맡은 메가박스플러스엠 관계자는 "믿음이 통했다"고 말했다. 6억원이 채 되지 않는 예산을 들여 만든 저예산 영화가, 시인과 시를 다룬 흑백영화가 진심으로 관객에게 다가갔고, 그 결과가 스크린수의 확대로 나타난 덕이다.

'귀향'의 반전은 더 극적이다.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기획 14년 만에 완성돼 빛을 본 '귀향'은 사실 '무사하게 개봉하는 것'이 목표였다. 한국과 일본의 위안부 협상타결과 맞물려 혹여 역풍을 맞을까 우려했던 것도 사실이었다. 애초 목표했던 스크린은 약 300개. 힘겹게 만들어진 작품이 관객과 소통할 수 있기를 바라며 잡았던 목표치였다.

그러나 24일 개봉한 '귀향'은 27.3%(24일 오전 10시30분 현재)의 실시간예매율로 예매율 1위를 차지하며 무려 600개가 넘는 스크린을 확보했다. 가장 먼저 극장을 오픈했던 메가박스와 롯데 시네마에서 차례로 예매율 1위를 달성한 데 이어 마지막으로 스크린을 연 CGV에서도 결국 예매율 1위를 차지하며 전 극장 체인 예매율 1위의 기록을 세우고 말았다. 예매를 서두른 관객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상영관을 제때 열어주지 않는다고 홈페이지 게시판을 도배해버린 관객들의 열의가, 결국 극장을 움직였다. '귀향' 측은 "국민의 힘으로 개봉하는 느낌"이라며 감격해 했다.

지난 설 연휴 '검사외전'이 스크린 1800개를 독식하며 또 한번 스크린 독과점이 도마에 올랐다. 자본의 논리를 앞세운 승자독식이 손쓸 바 없이 극장가를 점령해나가는 와중에 '동주'의 역주행, '귀향'의 스크린 확보는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예매율이, 스크린 수가 곧 관객의 수로 이어지지는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동주', 그리고 '귀향'의 개봉은 목소리 높인 관객이 몸 사리던 극장을 움직인 흔치 않은 사례로 기억될 것이 분명하다.


김현록 기자 roky@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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