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하얼빈)현재 중국에는 76만 개에 이르는 도로 교량이 있는데 총 연장 길이가 무려 4만 2천 5백 km에 달합니다. 터널의 수량과 길이는 더욱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들 교량과 터널의 건설은 깊은 산 속까지 길이 통하게 됐음을 말해주며 더욱이 중국 경제의 발전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 음력설 특별운송 기간 새로 개통된 구이저우-광저우 구간의 '구이광' 고속철 이용객이 약 83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이제 구이광 고속철은 이 구간 여객들이 가장 즐겨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됐습니다.
857km에 이르는 구이광 고속철은 구이저우에서 광저우까지의 승차시간을 원래의 20여 시간에서 4시간으로 대폭 단축시켰습니다.
이처럼 승차시간이 대폭 단축될 수 있었던 것은 두 곳을 연결시킨 238개 터널, 510개 교량 덕분입니다.
심지어 일부 기차역은 다리 위에 건설되어 있기도 합니다.
저우산 해상 대교는 5개 연륙교로 구성돼 있는데 그 가운데 시허우먼 대교와 진탕 대교는 첨단 기술을이용해 지은 특대형 연륙교입니다.
진탕 대교는 5개 연륙교 가운데서 규모가 가장 큰 대교로 바다를 가로지르는 부분만 무려 18.27km에 달합니다.
시허우먼 대교는 주교량의 경간이 1.65km로 세계에서 경간이 가장 긴 강상자형 현수교입니다.큰 바람의 영향으로 연 평균 43일이나 교량 통행이 중단되곤 했지만 대교에 방풍원을 설치한 후부터는 8일로 줄었습니다.
100가지 기술혁신 성과가 도입된 진탕 대교와 시허우먼 대교에서 국제 선진 기술만 46가지에 달합니다.
강주아오 대교는 현재 건설중인 프로젝트입니다.
지난 2009년에 착공된 강주아오 대교는 내년에 통차할 예정인데 20년 내에 홍콩, 마카오, 주하이에 400억 위안의 직접적인 경제 효익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강주아오 대교는 다리, 섬, 터널을 일체화한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 프로젝트이자 현재 세계적으로 기술 기준이 가장 높은 교량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중국의 교량 건설 기술이 강주아오 대교에서 새로운 돌파를 가져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국 교량 건설은 꾸준히 새로운 기준을 돌파하고 세계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상위 10위에 든 연륙교, 사장교와 현수교 가운데서 중국에서 건설한 것만 6개, 5개, 6개에 이릅니다.
출처: CCTV.com 한국어방송